1. printf() 함수
- 데이터를 양식에 맞게 출력.
// f는 formatted의 약자이며, 서식화된 출력을 지원한다는 의미.
// printf("나는 %d시에 일어나요",12);
2. escape sequence (이스케이프 시퀀스)
시퀀스 |
출력내용 |
\' |
작은따옴표 |
\" |
큰따옴표 |
\n |
줄바꿈(new line) |
\t |
수평 탭(tab) |
\v |
수직 탭(tab) |
\\ |
백슬래시(\) |
\a |
경고음 발생 |
3. 서식지정자 (format specifier)
서식지정자 |
출력 데이터 형태 |
%c |
하나의 문자 |
%s |
문자열 |
%d |
부호 있는 10진 정수 |
%f |
고정 소수점으로 표현한 실수(소수점 이하 6자리까지) |
%o |
부호 없는 8진 정수 |
%u |
부호 없는 10진 정수 |
%x |
부호 없는 16진 정수 |
%e |
부동 소수점으로 표현한 실수 |
4. scanf() 함수
- 다양한 서식에 맞춰 입력받게 해주는 함수
// printf("첫 번째 정수를 입력하세요:");
scanf("%d", &num1);
5. 변수(variable)
-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.
6. 비트(bit)와 바이트(byte)
- 8bit= 1byte = 한 문자를 표현할 수 있는 최소 단위.
7. 변수 선언
// int num01, num02;
이렇게 변수의 타입이 같으면, 동시에 선언 가능
8. 상수(constant)
-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
-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저장된 데이터를 변경 못함. // 이것이 변수와의 차이점
(1) 리터럴 함수(literal constant)
- 저장된 메모리 공간을 가리키는 이름이 없음.
123 // 정수형 리터럴 상수
'a' // 문자형 리터럴 상수
(2) 심볼릭 상수(symbolic constant)
-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필수.
- const 또는 매크로 이용 선언
const int MAX=10; // const 키워드를 이용한 심볼릭 상수
#define MAX 10; // #define 선행처리 지시자를 이용한 매크로 심볼릭 상수
9. 타입 변환(type conversion)
- 하나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바꾸는 행위
(1) 묵시적 타입 변환(자동 타입 변환, implicit type conversion)
(2) 명시적 타입 변환(강제 타입 변환, explicit type conversion)